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빈티지 포트 아카데미 The Vintage Port Academy (1)
    와인 2025. 12. 18. 11:20
    반응형

    빈티지 포트 아카데미 수료 후기를 남겨봅니다. 

    The Vintage Port Academy는 2010년 설립된 기관으로 빈티지 포트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The vintage port academy (hompage)


    1. 포트 와인이란

    포트 와인은 포르투갈 북부 도우로 밸리에서 생산되는 와인입니다.

     

    도우로 밸리에서 와인이 생산 된 건 2,000년 전부터라고 해요

    1756년 포트와인에 법적으로 원산지 지명 표기 제한이 생겼고요, 1855년 보르도의 등급 분류보다 약 100여년간 앞선 AOC라고 볼 수 있습니다.

     

    포트는 양조과정 중 포도 스프리츠를 첨가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지는 '주정강화 와인'입니다.

    디저트와인이나 애프터 디너 음료로 보통 쓰이고, 화이트 포터는 식전주로도 좋습니다.

     

    주요 와이너리로는 크로프트Croft, 다우Dow, 폰세타Fonseca, 그레이엄Graham's, 테일러Taylor, 와레Warre 등이 있습니다.

     

    병숙성이 유일하게 가능한 와인은  '빈티지 포트'이며 그 외에는 병숙성을 기대하지 않습니다. 


     

    2. 포트와인의 떼루아

     

    포트와인 포도원(포도밭) 포르투갈 북동쪽, 도우로 강 계곡 상류에 위치해 있습니다

    130km 내륙에 위치하고, 마라오 산(푄 현상)이 대서양의 습한 바람을 막아줍니다

    여름엔 덥고 겨울엔 추워서 → 농축되고 풍미가 강렬한 와인 생산에 좋은 조건을 갖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포도원들은 코르고, 타보라, 피냐옹 같은 가파른 비탈에 있으며 이 곳들은 유네스코 세계문화 유산으로도 지정되어 있습니다. 도우로 계꼭의 토양은 돌이 많고 일종의 화산석인 '편암'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건조한 포도원으로도 유명하며, 도우로의 수확량은 보르도 수확량의 50%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포도나무를 재배하는 곳을 '킨타'라고 부라고 부르며, 이는 보르도의 '샤토'와 비슷한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포트를 만드는 데 대략 서른가지 포도 품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로 서너가지 품종 블렌딩하여 만들며, 아로마와 풍미가 복합적으로 발현되는 것도 블렌딩 때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토우리가 나시오날 : 좋은 구조감을 가진 포도, 유명하고, 자연적 산도가 좋은 편

    토우리가 프랑카 : 가장 널리 재배, 늦게 숙성, 아로마틱, 햇빛에 강함

    틴타 바로카 : 열에 민감, 이른 숙성, 꽃, 레드베리

    틴타 호리즈 : 템프라니요, 단단한 타닌 

     

    도우로밸리 포도원에서 재배한 와인은 봄이 오면 '롯지'라고 불리는 해안가의 포트 하우스 창고로 가져가 숙성시킵니다.

    '롯지'는 도우로 강의 남쪽이자 포르토라는 도시를 마주 보고 있는 '빌라 노바 데 가이아'에 있습니다. 

    빌라 노바 데 가이아는 북향 지역으로 해가 잘 들지 않습니다. 해안지역은 습도가 높고 온화하여 와인 숙성하는데 제격이고요

    약 60년 전에는 '바르쿠스 하벨루스(barcos rabelos)'라 불리는 전통 수송선에 실어 도우로 강을 따라 운송했었다고 합니다.


     

    3. 생산 과정

     

    포도수확은 9월 중순에 시작되며 수작업으로 이뤄집니다.

    전통 양조 방식으로는 '라가르'라고 불리는 넓은 화강암 탱크에 집어 넣어 열매를 발로 밟습니다.

    ▶ 열매를 으깨고 발효가 시작되게 하기 위해서이며 ▶포도 껍질이 발효중인 와인과 접촉을 유지하며 필요한 풍미와 색상, 타닌 추출되게 하기 위합입니다.

     

    포도즙 당분 중 전발 정도 알코올로 전환되었을 때 와인을 라가르에서 배트로 옮기고, 이 때 어린 브랜디(포도 스프리츠)를 첨가합니다. 와인 450리터랑 스피리츠 약 100리터 정도입니다. 이 과정은 '주정강화'라고 불리며 알코올 도수 높이고 발효를 중단하는 과정입니다. 주정강화된 와인은 도우로 밸리의 킨타에서 몇 달간 놔두고 봄이 오면 '빌라 노바 데 가이아'의 롯지로 옮겨 숙성, 블렌딩, 병입합니다. 

     

    정리하면 4스텝으로 나뉩니다

    ▶ 수확  ▶으깨기 & 침용  ▶ 주정강화(77% alc) ▶ 안정화

    (source: all-about-portugal.com)

Designed by Tistory.